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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핫이슈가 되는 아이템과 뉴스로보는 유통업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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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밸류초이스] 2월 3째주 쇼핑트랜드 뉴스
작성자 (ip:)
  • 작성일 2016-02-19 10: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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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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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후 소비자들은 어떻게 쇼핑할까··· 'AI, VR, 클라우드'가 변화 중추

소매 산업계에서는 5~10년 후 소비자들의 쇼핑 방식을 연구하고 있다. 아마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같은 기술을 이용할 가능성이 크다.
이제 오프라인 상점이나 세련된 웹사이트의 진열장에 최신 상품을 진열해 판매하는 것이 소매의 전부가 아니다. 이보다 더 큰 무엇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일부 소매
업체는 이미 오프라인과 온라인 활동을 결합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 서비스 수준을 높이며,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할 기회를 모색한다.
그러나 이제 곧 정보 제공만으로 불충분한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유통업계, ‘엣지 스몰’ 트렌드 각광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작지만 특별한 가치를 추구하는 ‘엣지 스몰(edge small)’ 트렌드가 각광받고 있다. 이는 밸런타인데이 선물에도 반영돼 프리미엄 브랜드나 명품이 아닌 DIY, 아이디어 제품 등 의미 있는 선물이 인기다… 11번가 가공식품 정규식 팀장은 “‘엣지 스몰’ 트렌드가 떠오르며 DIY, 아이디어 제품과 같은 남들과 다른 밸런타인데이 선물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었다”고 밝혔다.


셀프 러브하우스 '집방' 열풍…가구·인테리어 몰 '들썩'

…요즘 TV에서는 '쿡방', '먹방' 못지않게 '집방' 프로그램도 유행하고 있다. 큰 돈을 들여서 전문가들의 시공을 거쳐 집을 전면 개조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소소한 인테리어를 선보이는 것이 프로그램들의 특징이다…


“이게 웬열~”복고 IT기기 제대로 ‘불티’

추억을 곱씹게 해주는 복고풍 IT(정보기술) 기기가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케이블TV 채널에서 폭발적인 인기 속에 종영된 ‘응답하라 1988(응팔)’ 방영 이후 과거 향수를 자극
하는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복고 열풍에 발맞춰 아날로그 감성을 입힌 IT기기들
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복고 제품을 찾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12일 11번가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간 카세트 플레이 판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늘었다…


가벼워지는 옷차림에 다이어트.미용 제품 판매 ↑

옷 차림이 가벼워지는 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를 돕는 운동기구, 미용 관련 제품 등의 판매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1번가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15, 미용·다이어트
용품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선크림·선블록의 매출은 152%, 다이어트 보조식품(다이어트바, 셰이크 등) 111%, 짐볼은 84%, 다이어트 음료(해독주스, 홍초, 감식초 등)62% 늘었다...


20년 후 34%가 '혼자산다'…고령 여성이 가장 많아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년 후인 2035년에는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34%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한국보건사회
연구원이 발간한가족변화에 따른 결혼·출산행태 변화와 정책과제보고서에 따르면
혼자 사는 1인 가구는 최근 30년새 8배 가까이 늘어났다. 한국의 1인 가구수는 지난
1985 661000가구였지만 2015년에는 7.7배 늘어난 5061000가구로 추정됐다.
전체 가구 중 1인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1985 6.9%에서 2015 27.1% 3.9
증가했다. 2035년에는 34.3%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업계 '靑·中·老' 이탈 고민

오픈마켓에서는 소비계층의 허리라고 할 수 있는 3040대의 지갑이 닫히고 있다. 오픈마켓 11번가의 연령대별 거래액 비중을 분석한 결과 30대의 비중은 2013 43%에서 2015 40%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40대의 비중도 33%에서 31%로 감소했다…마트에서 젊은 세대가 떠나는 이유는 오픈 마켓, 편의점 등 소비 채널이 다변화됐기 때문이다. 특히 젊은 1인 세대가 늘어나면서 마트를 떠나 편의점을 이용하거나 오픈마켓을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11번가의 오픈마켓 매출 비중은 2013 11%에서 2015 15%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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